현황 및 여건분석
1. 현황분석
■ 입지여건
• 충남 서산시 성연면 평리 299-1 서산성연중학교 지내 지역
대상지 항공사진 |
• 식 생 : 왕벚나무, 단풍나무, 소나무, 가이즈까향나무, 리기다소나무, 은행나무, 동백나무, 회양목 등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음
(교목 20종 195주, 관목 13종 4,226주, 초본 9종 2,440본)
• 가 용 지 : 운동장과 중등교사뒤 학교경계지역, 초등교사앞 화단지역, 유치원앞, 정문옆 주차장지역, 초등과 중등교사 중정지역
경관분석
• 유치원앞 소규모의 연못, 향나무, 회양목 등의 단순한 화단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숲으로 변화가 필요함
• 중등교사뒤편은 왕벚나무, 가이즈까향나무, 회양목 등으로 단순하게 이루어져 있어 밀도조절 및 기존숲과 동질감을 줄 수 있게 식생을 다양한 숲으로 조성 할 필요가 있음
• 초등교사앞(주차장앞)은 조류사육장이 있어나 노후화되어 철거하고 육각정을 설치하여 학교와 지역민의 어울림의 장으로 계획하고, 다양한 식생 도입이 필요함
• 중정지역은 잔디밭에 소량의 교목만이 있어 연차적으로 계획이 필요함
종합분석
구 분
|
자 연 환 경
|
인 문 환 경
|
장점
|
■학교가장자리와 교사주변을 따라 순환형 숲으로 조성가능
|
■학교구성원의 합의로 사업진행에 어려움은 없음
|
단점
|
■단순한 수종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식생도입에 한계가 있고, 식생생육조건이 불량함
|
■주차장이 숲대상지와 인접하여 학교숲 조성 후에도 효과가 저감될 수 있음
|
기회
|
■조류사육장을 철거하고 육각정을 설치하면 학교숲과 연결되어 어울림의 장으로 연결될것임
|
■유치원,초등,중등 통합학교로 이루어져 있어 학교숲을 활용할 기회가 많아져 다양한 교육적 효과기대됨
|
문제점
|
■학교숲조성후 중정과 연결되는 장기적 학교숲 계획이 필요함
|
■사후관리에 대한 대책 필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