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동선계획
• 3개의 테마 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
• 어울림의숲(공존.휴게), 작은수목원(학습), 모퉁이숲(경관)이 연결고리에 의하여 새롭게 정의되는 프로그램 설정
• 3개 테마지역의 입체적 연결고리 형성
환
〔環,고리〕
|
■교사동을 중심으로 운동장주변 숲를 순환
■변화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입체동선
|
어울림의숲
(공존.휴게)
|
■숲을 주제로 한 숲교실, 어울림의 장
■육각정자, 동선, 해설판
|
작은수목원(학습),모퉁이숲(경관)
|
■숲을 주제로 한 교재식물학습원
|
공간구성 및 동선계획도 |
■동식물의 생태를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숲을 주제로 한 어울림의장 으로서의 어울림의숲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작은수목원
■경관식재를 통한 환경을 개선하는 모퉁이숲
■지형과 주제별 공간에 따른 입체적인 순환 계획
■수목현황 (서산성연중학교 기존 수목)
구 분
|
수 종 명
|
단 위
|
수 량
|
비 고
| |
교 목
|
상록교목
|
측백나무
|
주
|
13
| |
리기다소나무
|
주
|
7
| |||
동백나무
|
주
|
10
| |||
히말리야시다
|
주
|
5
| |||
섬잣나무
|
주
|
1
| |||
금송
|
주
|
15
| |||
소나무
|
주
|
16
| |||
향나무
|
주
|
9
| |||
가이즈까향나무
|
주
|
23
| |||
구상나무
|
주
|
2
| |||
선주목
|
주
|
20
| |||
소계
|
121
|
11종
| |||
낙엽교목
|
공작단풍나무
|
주
|
10
| ||
느티나무
|
주
|
5
| |||
단풍나무
|
주
|
7
| |||
목련
|
주
|
6
| |||
배롱나무
|
주
|
1
| |||
왕벚나무
|
주
|
35
| |||
은행나무
|
주
|
8
| |||
음나무
|
주
|
1
| |||
플라타너스
|
주
|
1
| |||
소계
|
74
|
9종
| |||
관 목
|
상록관목
|
꽝꽝나무
|
주
|
1
| |
눈향나무
|
주
|
10
| |||
둥근소나무
|
주
|
7
| |||
옥향
|
주
|
9
| |||
회양목
|
주
|
1,950
| |||
소계
|
1,977
|
5종
| |||
낙엽관목
|
개나리
|
주
|
30
| ||
등나무
|
주
|
14
| |||
무궁화
|
주
|
20
| |||
백철쭉
|
주
|
500
| |||
영산홍
|
주
|
1,500
| |||
소계
|
2,064
|
5종
|
관 목
|
낙엽관목
|
쥐똥나무
|
주
|
50
| |
피라칸샤스
|
주
|
35
| |||
영산홍
|
주
|
100
| |||
소계
|
185
|
3종
| |||
초본
|
초본
|
꽃잔디
|
본
|
2,000
| |
미나리
|
본
|
30
| |||
벌개미취
|
본
|
100
| |||
부들
|
본
|
20
| |||
붓꽃
|
본
|
100
| |||
비비추
|
본
|
100
| |||
속새
|
본
|
50
| |||
수련
|
본
|
10
| |||
옥잠화
|
본
|
30
| |||
소계
|
2,440
|
9종
| |||
합 계
|
6,861
|
42종
|
공간별계획
7.1 어울림의숲
• 숲을 주제로 한 유치원, 초등, 중등, 지역민 어울림의 장
•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 녹음수를 식재하여 작은수목원과 모퉁이숲의 유기적 연결
• 숲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한 만들기, 생태식물학습원, 교재식물 학습원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 환경개선을 위한 벽면녹화
• 식생의 다양성 확보
공간
■육각정(어울림의장)
■교재식물 학습원
■생태학습원
■덩굴식물 학습원
|
식재
■교재식물 식재
■여름철 그늘 제공하는 녹음수 식 재
■동선 유도를 위한 관목류 식재
■동물유입을 위한 식이식물 식재
■덩굴식물 식재
■다층구조의 숲 계획
|
주요시설
■육각정
■동선(판석포장)
■해설판
■나무무더기
|
작은수목원
• 유치원. 초등. 중등이 연계된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 초화원, 관목원, 수생식물원
•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계절별 우리학교 숲체험 활동 공간제공
• 자연생태조사와 관찰 등을 통한 지적호기심이 유발되고 성취된다.
• 식생의 다양성 확보
공간
■초화원, 관목원, 수생식물원
|
식재
■녹음수를 식재하여 학습공간과 휴게공간의 유기적 연결
■다양한 수종을 선택하여 식재
■식이수종, 향토수종 식재
■교재식물 식재
|
주요시설
■의자
■해설판
|
모퉁이숲
• 학교경계지역을 경관식재 및 차폐식재를 통해서 환경개선 계획
• 모퉁이 공간의 나대지는 경관식재를 통한 안전성 확보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가지치기 등을 통한 숲관리 계획
• 야외체험수업을 실시하여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중요성 인식
공간
■모퉁이숲
|
식재
■자귀나무, 산딸나무 등 향토수종 식재
■식이수종 식재
■붓꽃, 부처꽃 등 초화류 식재
|
주요시설
■이름표
■해설판
|
도입프로그램
• 학교숲을 활용한 “ 어울림의숲, 작은수목원, 모퉁이숲”3가지 테마를 가진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
• 환경교육 테마 : “ 자연이 살아 숨쉬는 행복한 학교숲”
• 학년별, 계절별로 다양한 프로그램 계획
1 어울림의숲
• 유치원.초등.중등.지역민이 연계된 생태식물원, 어울림의 휴게쉼터 공간
•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하는 체험학습
• 육각정을 어울림의 공간으로 활용
• 학년별로 생태학습방을 만들어 우리학교 나무, 야생화 등 알기 프로그램 진행
• 부산물을 이용한 만들기
• 덩굴식물 알아보기
• 학부모 및 주민, 학생, 학교 교직원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나무이름 찾아주기 행사 개최
• 나뭇잎을 이용한 손수건 물들이기
• 학급별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 개최
• 식물의 줄기 형태별 관찰하기
• 나뭇잎 액자만들기
• 나무에 사는 곤충 관찰하기
2 작은수목원
• 유치원. 초등. 중등이 연계된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하는 교재식물체험 학습공간
• 자유롭고 창의적인 오감의 인식 과정에서 아이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자신들 내면에 잠재된 생각과 상상의 세계를 평면적ㆍ입체적으로 형상화한다.
•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한 교목, 관목, 초본류 관찰 일지 쓰기
• 학급별 구간을 나누어 우리 학교숲 관리하기
• 계절별로 피는 우리 들꽃의 이름을 찾고, 꽃모양 그림그리기
• 곤충의 보호색 알아보기
• 나뭇잎이 떨어지는 이유 알아보기
• 단풍이 드는 이유 알아보기
• 식용식물 알아보기
• 동물이 먹는 식이식물 알아보기
• 내나무 관찰일지 쓰기
• 생명의숲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숲체험 프로그램 운영
• 독성식물 알아보기
• 우리학교에 찾아오는 새 알아보기
• 땅속에 사는 곤충 알아보기
• 나뭇잎으로 손수건 만들어보기
3 모퉁이숲
• 학교외부 숲과 연계하여 체험학습공간으로 활용
• 학년별 학교숲 그리기
• 매미의 한해살이 알아보기
• 나뭇잎 관찰하여 그리기
• 나이테에 대하여 알아보기
• 아낌없이주는 나무
부문별 계획
1. 생태계획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장기 생태계획과 단기 계획을 병행하는 계획 수립
• 식생복원시에 교재식물 및 자생수종을 선정
• 다층구조식재, 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소생물 서식처 제공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 식재계획
2.1 식재구상도
• 기존 녹지는 숲가꾸기 및 이식을 통한 밀도조절 계획 수립
• 향토수종, 자생수종을 선택하여 경관성 및 계절감 지향
• 교재식물을 선정하여 학습프로그램과 연계
• 다양한 식이식물을 도입하여 동물 유입 계획 수립
• 녹음이 풍부한 느티나무 식재하여 그늘제공
• 경관불량요소 차폐식재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2 공간별 식재개념
공 간
|
식 재 개 념
|
주요수종
|
어울림의숲
|
■녹음식재, 차폐식재
■다층구조 식재
■자생수종, 향토수종을 선정하여 기존숲과 동질감 형성
■학습과 연계가능한 교재식물 선정
|
■목련, 느티나무, 상수리나무, 산벚나무, 살구나무, 계수나무
■때죽나무, 모란, 라일락, 해당화, 병아리꽃나무, 남천, 억새, 진달래, 도라지, 붓꽃, 맥문동, 비비추
|
작은수목원
|
■경관식재
■녹음식재
■학습과 연계가능한 교재식물 선정
|
■느티나무, 매화나무, 자귀나무, 산딸나무, 단풍나무, 고로쇠나무, 배롱나무, 모과나무, 노각나무, 마가목, 상수리나무, 이팝나무
■조팝나무, 산철쭉, 화살나무, 박태기, 병꽃나무, 영춘화, 자란, 비비추, 원추리, 옥잠화, 상사화,
|
모퉁이숲
|
■경관식재
■학습과 연계가능한 교재식물 선정
|
■자귀나무, 산수유, 물푸레나무
■꽃댕강나무, 화살나무, 벌개미취, 구절초, 붓꽃, 원추리
|
3. 시설물설치계획
3.1 시설물설치 구상도
• 숲에서 만날 수 있는 생태학습 및 교재식물을 이용하여 학습 할 수 있는 공간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장애우의 접근을 배려한 계획
• 다양한 주제를 갖는 해설판 도입
•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
공 간
|
설 계 개 념
|
주요도입시설
|
어울림의숲
|
■어울림과 만남의장
■조류사육장 철거후 육각정 설치
■장애우를 배려한 안전시설
|
■육각정
■의자, 식물터널, 동선(판석포장)
■해설판, 이름표
|
작은수목원
|
■학습과 연계가능한 다양한 시설도입
■자연친화적 소재 사용
|
■의자
■이름표, 해설판
|
모퉁이숲
|
■생태적인숲
■경관미 향상
|
■이름표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