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연중 모델학교숲의 미래

어울림의숲
기본구상 및 기본계획 






동선계획
• 3개의 테마 지역이 유기적으로 연결
• 어울림의숲(공존.휴게), 작은수목원(학습), 모퉁이숲(경관)이 연결고리에 의하여 새롭게 정의되는 프로그램 설정
• 3개 테마지역의 입체적 연결고리 형성
〔環,고리〕
■교사동을 중심으로 운동장주변 숲를 순환
■변화하는 지형을 활용하는 입체동선
어울림의숲
(공존.휴게)

■숲을 주제로 한 숲교실, 어울림의 장
■육각정자, 동선, 해설판

작은수목원(학습),모퉁이숲(경관)
■숲을 주제로 한 교재식물학습원




공간구성 및 동선계획도

 ■동식물의 생태를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숲을 주제로 한 어울림의장 으로서의 어울림의숲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할 수 있는 작은수목원
 ■경관식재를 통한 환경을 개선하는 모퉁이숲
 ■지형과 주제별 공간에 따른 입체적인 순환 계획

 ■수목현황 (서산성연중학교 기존 수목)
구  분
수 종 명
단 위
수 량
비 고
교 목
상록교목
측백나무
13

리기다소나무
7

동백나무
10

히말리야시다
5

섬잣나무
1

금송
15

소나무
16

향나무
9

가이즈까향나무
23

구상나무
2

선주목
20

소계

121
 11종
낙엽교목
공작단풍나무
10

느티나무
5

단풍나무
7

목련
6

배롱나무
1

왕벚나무
35

은행나무
8

음나무
1

플라타너스
1

소계

74
 9종
관 목
상록관목
꽝꽝나무
1

눈향나무
10

둥근소나무
7

옥향
9

회양목
1,950

소계

1,977
 5종
낙엽관목
개나리
30

등나무
14

무궁화
20

백철쭉
500

영산홍
1,500

소계

2,064
 5종



관 목
낙엽관목
쥐똥나무
50

피라칸샤스
35

영산홍
100

소계

185
 3종
초본
초본
꽃잔디
2,000

미나리
30

벌개미취
100

부들
20

붓꽃
100

비비추
100

속새
50

수련
10

옥잠화
30

소계

2,440
 9종
합 계


6,861
 42종












공간별계획
7.1 어울림의숲
• 숲을 주제로 한 유치원, 초등, 중등, 지역민 어울림의 장
•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 녹음수를 식재하여 작은수목원과 모퉁이숲의 유기적 연결
• 숲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한 만들기, 생태식물학습원, 교재식물 학습원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 환경개선을 위한 벽면녹화
• 식생의 다양성 확보
              
공간

■육각정(어울림의장)
■교재식물 학습원
■생태학습원
■덩굴식물 학습원


식재

■교재식물 식재
■여름철 그늘 제공하는 녹음수 식    재
■동선 유도를 위한 관목류 식재
■동물유입을 위한 식이식물 식재
■덩굴식물 식재
■다층구조의 숲 계획

주요시설

■육각정
■동선(판석포장)
■해설판
■나무무더기







작은수목원
• 유치원. 초등. 중등이 연계된 생태 및 교재식물을 관찰 할 수 있는 학습공간 제공
• 초화원, 관목원, 수생식물원
•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계절별 우리학교 숲체험 활동 공간제공 
• 자연생태조사와 관찰 등을 통한 지적호기심이 유발되고 성취된다.
• 식생의 다양성 확보
  
공간

■초화원, 관목원, 수생식물원



식재

■녹음수를 식재하여 학습공간과 휴게공간의 유기적 연결
■다양한 수종을 선택하여 식재
■식이수종, 향토수종 식재
■교재식물 식재

주요시설

■의자
■해설판




모퉁이숲
 • 학교경계지역을 경관식재 및 차폐식재를 통해서 환경개선 계획
 • 모퉁이 공간의 나대지는 경관식재를 통한 안전성 확보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가지치기 등을 통한 숲관리 계획
 • 야외체험수업을 실시하여 자연에 대한 고마움과 중요성 인식


공간

■모퉁이숲


식재

■자귀나무, 산딸나무 등 향토수종    식재
■식이수종 식재
■붓꽃, 부처꽃 등 초화류 식재



주요시설

■이름표
■해설판




도입프로그램
• 학교숲을 활용한 “ 어울림의숲, 작은수목원, 모퉁이숲”3가지 테마를 가진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
• 환경교육 테마 : “ 자연이 살아 숨쉬는 행복한 학교숲”
• 학년별, 계절별로 다양한 프로그램 계획

1 어울림의숲
• 유치원.초등.중등.지역민이 연계된 생태식물원, 어울림의 휴게쉼터 공간
•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하는 체험학습
• 육각정을 어울림의 공간으로 활용
• 학년별로 생태학습방을 만들어 우리학교 나무, 야생화 등 알기 프로그램 진행
• 부산물을 이용한 만들기
• 덩굴식물 알아보기
• 학부모 및 주민, 학생, 학교 교직원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나무이름 찾아주기 행사 개최
• 나뭇잎을 이용한 손수건 물들이기
• 학급별 학교숲 그리기 경시대회 개최
• 식물의 줄기 형태별 관찰하기
• 나뭇잎 액자만들기
• 나무에 사는 곤충 관찰하기





2 작은수목원
• 유치원. 초등. 중등이 연계된 교과서에 나오는 식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관찰하는 교재식물체험 학습공간
• 자유롭고 창의적인 오감의 인식 과정에서 아이들은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자신들 내면에 잠재된 생각과 상상의 세계를 평면적ㆍ입체적으로 형상화한다.
• 특별활동시간을 활용한 교목, 관목, 초본류 관찰 일지 쓰기
• 학급별 구간을 나누어 우리 학교숲 관리하기 
• 계절별로 피는 우리 들꽃의 이름을 찾고, 꽃모양 그림그리기
• 곤충의 보호색 알아보기
• 나뭇잎이 떨어지는 이유 알아보기
• 단풍이 드는 이유 알아보기
• 식용식물 알아보기
• 동물이 먹는 식이식물 알아보기
• 내나무 관찰일지 쓰기
• 생명의숲 숲해설가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숲체험 프로그램 운영
• 독성식물 알아보기
• 우리학교에 찾아오는 새 알아보기
• 땅속에 사는 곤충 알아보기                        
• 나뭇잎으로 손수건 만들어보기     




3 모퉁이숲
 • 학교외부 숲과 연계하여 체험학습공간으로 활용
 • 학년별 학교숲 그리기
 • 매미의 한해살이 알아보기
 • 나뭇잎 관찰하여 그리기
 • 나이테에 대하여 알아보기
 • 아낌없이주는 나무





부문별 계획
1. 생태계획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장기 생태계획과 단기 계획을 병행하는 계획 수립
• 식생복원시에 교재식물 및 자생수종을 선정
• 다층구조식재, 숲가꾸기 산물을 이용한 소생물 서식처 제공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 식재계획
2.1 식재구상도
• 기존 녹지는 숲가꾸기 및 이식을 통한 밀도조절 계획 수립
• 향토수종, 자생수종을 선택하여 경관성 및 계절감 지향
• 교재식물을 선정하여 학습프로그램과 연계
• 다양한 식이식물을 도입하여 동물 유입 계획 수립
• 녹음이 풍부한 느티나무 식재하여 그늘제공
• 경관불량요소 차폐식재
• 풍부한 식이식물 도입을 통한 다양한 동물의 접근성 확보
2.2 공간별 식재개념
공 간
식 재 개 념
주요수종
어울림의숲
■녹음식재, 차폐식재
■다층구조 식재
■자생수종, 향토수종을 선정하여 기존숲과 동질감 형성
■학습과 연계가능한 교재식물 선정
■목련, 느티나무, 상수리나무, 산벚나무, 살구나무, 계수나무
■때죽나무, 모란, 라일락, 해당화, 병아리꽃나무, 남천, 억새, 진달래, 도라지, 붓꽃, 맥문동, 비비추

작은수목원

■경관식재
■녹음식재
■학습과 연계가능한 교재식물 선정
■느티나무, 매화나무, 자귀나무, 산딸나무, 단풍나무, 고로쇠나무, 배롱나무, 모과나무, 노각나무, 마가목, 상수리나무, 이팝나무
■조팝나무, 산철쭉, 화살나무, 박태기, 병꽃나무, 영춘화, 자란, 비비추, 원추리, 옥잠화, 상사화,
모퉁이숲

■경관식재
■학습과 연계가능한 교재식물 선정

■자귀나무, 산수유, 물푸레나무
■꽃댕강나무, 화살나무, 벌개미취, 구절초, 붓꽃, 원추리



3. 시설물설치계획
3.1 시설물설치 구상도
• 숲에서 만날 수 있는 생태학습 및 교재식물을 이용하여 학습 할 수 있는 공간
•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공간 계획
• 장애우의 접근을 배려한 계획
• 다양한 주제를 갖는 해설판 도입
• 자연친화적인 소재 사용
공 간
설 계 개 념
주요도입시설
어울림의숲
■어울림과 만남의장
■조류사육장 철거후 육각정 설치
■장애우를 배려한 안전시설
■육각정
■의자, 식물터널, 동선(판석포장)
■해설판, 이름표
작은수목원
■학습과 연계가능한 다양한 시설도입
■자연친화적 소재 사용
■의자
■이름표, 해설판
모퉁이숲
■생태적인숲
■경관미 향상
■이름표








댓글 없음:

댓글 쓰기